본문 바로가기

Issue

구글 '제미나이' 출격…초거대AI 大戰

1. 내용

(1) 구글이 차세대 거대 언어모델(LLM) 기반 인공지능(AI)인 '제미나이(Gemini)'를 5일 전격 공개했다.

(2) 오픈AI, 마이크로소프트(MS) '챗GPT 연합군'과 본격 경쟁

(3) 빅테크 중에서 AI 후발주자로 평가되는 페이스북 모회사 메타와 IBM은 AI 관련 기업 기관 50개 이상과 'AI 동맹'을 결정하며 선두주자 추격에 나섰다.

그에 따라, 챗 GPT 출시 1년(11월30일) 만에 빅테크 간 초거대 AI 경쟁 구도가 3파전으로 치열하게 전개될 전망

제미나이는 이미지를 인식하고 음성으로 말하거나 들을 수 있으며, 코딩을 할 수 있는 능력까지 갖춘 멀티모달 AI

제미나이는 수학문제를 풀거나 데이터를 분석하는 고도의 추론 능력도 갖췄다.

제미나이는 MMLU(대규모 다중작업 언어 이해)에서 90% 점수를 얻었다.

인간 전문가 점수인 89.8%를 넘은 최초의 모델

32개 지표 중 30개에서 현재 가장 우수한 모델의 성능을 압도

 

2. 용어

-IBM(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 Corporation): 사무용 기기 사업으로 출발하여 세계 최대 컴퓨터 제조업체로 성장한 후, 기업 컨설팅 및 IT솔루션 사업을 주력으로 하는 미국의 다국적 기업

-대규모 다중작업 언어 이해(MMLU, Massive Multitask Language Understanding): AI 언오 모델의 언어 능력을 보여주는 벤치마크

 

3.질문

구글의 AI 관련 협력사는?

 

4. 투자

지난 수십년간 꾸준히 성장해온 MS, 구글 및 메타 등은 또다시 미래의 새로운 먹거리에 앞장서고 있다.

따라서, 구글, MS 및 메타 등에 장기 투자할 수 있다.

다만, 본인이 투자한 또는 투자할 기업 관련 기사 등을 꾸준히 살펴보아야 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