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ney

경제 금융 용어 51-55/700 (11일차)

51. 고정이하여신비율

고정, 회수의문 및 추정손실로 분류된 여신의 합계액을 총여신으로 나눈 비율을 고정이하여신비율이라 한다.

52. 고정자본소모

생산에 이용되는 기계 등 자산의 가치 감소분을 고정자본소모(consumption of fixed capital)라고 한다.

순생산액 = 총생산액(산출액-중간투입액) - 고정자본소모

53. 고정환율제도/자유변동환율제도

환율제도는 고정환율제도(fixed exchange rate system)와 자유변동환율제도(free floating exchange rate system)를 양 극단으로 하여 이를 절충하는 다양한 형태로 분류될 수 있다.

어떤 환율제도라도 1통화정책의 자율성, 2자유로운 자본이동, 3환율안정 등 세 가지 정책목표를 동시에 만족시키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우며 이를 삼불원칙(impossible trinity, trilemma)이라고 한다.

54. 고통지수

소비자물가상승률과 실업률을 더한 값으로 1975년 미국의 경제학자 오쿤(A, Okun)이 국민의 삶에 실업률과 물가상승률이 큰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착안하여 만든 국민의 삶의 질을 측정하기 위한 지표이다.

1999년 미국 하버드대 배로(R. Barrow)교수는 오쿤의 고통지수에 국민소득증가율과 이자율을 감안한 '배로고통지수(BMI, Barrow Misery Index)를 발표한 바 있다.

55. 골디락스경제

골디락스경제(Goldilocks economy)는 경기과열에 따른 인플레이션과 경기침체에 따른 실업을 염려할 필요가 없는 최적 상태에 있는 건실한 경제를 가리킨다.

영국의 전래동화인 골디락스와 곰 세 마리(Goldilocks and the three bears)에 등장하는 금발머리 소녀의 이름에서 유래하였다.

728x90